B. 제임스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
1. 차원의 이해
제임스로더는 하나님과 우리와의 전체 관계가 기본적으로 4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어서 각 측면은 서로 필연적으로 얽혀 있고 서로 지탱해 주는 동시에 피라미드의 사면처럼 분명히 구별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가 말하는 ‘
제임스로더(James E. Loder. Jr)의 생애와 기독교교육 사상
1. 들어가는 말
1962년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 부임한 이래 근 40년 동안 기독교교육학 교수로서, 기독교교육 및 실천신학에 공헌을 해왔던 제임스로더(James E.Loder.Jr.)는 2001년 11월 70세를 일기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1. “말씀”과 기독교교육 - 제임스 스마트(James Smart) :
제임스 스마트는 “기독화”를 장으로 하는 기독교 교육을 “말씀”이라는 중심 개념으로 풀이한 학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이 기독교 교육의 근본적인 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1) 신의 말씀과 신앙 - 교육 신학적 구조 :
제임즈
신앙적 인식이란? 단순한 지식을 갖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찾는 자아의 전체적인 행위
5. 상상력으로서의 신앙이다.
파울러는 우리의 모든 인식의 행위는 이미지(image)로 시작하며 대부분의 지식은 이미지로 저장되어 있다고 말한다. 즉, 우리가 의식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은 더욱 포괄적인 이미지의
1. 교회 정치의 여러 가지 형태
교황정치는 교황이 지상의 모든 교회를 다스리는 형태이며 교회를 계층 구조로 인식하기 때문에 계급 구조가 나타난다. 교회는 세속 정부의 영역까지 관할한다. 교황정치는 비성 경적이다.
감독정치는 계급주조를 따라고 있으며 교회는 정부의 지배를 받는다. 지
□ 서론
저자 제임스 E. 로더는 프린스턴신학대학원과 하버드대학교에서 신학, 교육학, 심리학, 과학, 정신의학을 통합하는 융복합적 연구를 수행하고, 1962년부터 2001년까지 프린스턴신학대학원 기독교교육학 석좌교수로 40년을 봉직하며, 북미 및 세계의 유수한 학자들을 가르치고 지도했다.
(2) 두 번째 차원, 세계
차원은 대제로 자아가 결정한 행위의 결과이다. 자아가 지속적으로 행하는 세계의 창조와 구성이다. 자아에 의해 형성된 세계는 반대로 자아의 삶을 형성시키기도 한다. 우리는 우리의 자아와 세계 사이에서 우리가 만들어 내는 현실 속에 있다. 그 현실을 우리가 합리적인 것
제임스의 <로더리크 허드슨>, 프로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등
⑸ 실존주의(實存主義)
① 인간은 시시각각으로 죽음에 이르는 병을 앓고 있는데, 이를 분명히 인식하고 실존의 자기 해명을 통하여 허무로부터 탈피, 진정으로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② 특징 : 인간의 모
주요 해적과 활동
<목차>
해적의 정의와 형태
과거 해적
Bartholomew Roberts
Edward Teach
Henry Morgan
Howell Davis
3. 현대 해적
해적이란?
해상에서 배를 습격하여 재화를 강탈하는 도둑으로 오늘날의 국제법에서는 공해상(公海上)에서 국가 또는 정치단체의 명령 내지 위임에 의하지 않고, 사적(私的) 목적을 위해 선